연구 검색 결과 (43건)
... 중국은 거의 모든 가전제품에서 가격뿐 아니라 품질경쟁력도 강화하면서 글로벌 점유율을 높였고, 우리의 가장 큰 경쟁자로 부상했다. 제품의 스마트화에 따라 핵심 부가가치가 점차 플랫폼 및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으며, 스마트홈 서비스 시장에서 선진국과 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본고는 글로벌 경쟁 심화 및 스마트화·서비스화 중심의 전환기에 대응해 우리 가전산업이 ... 과제를 제시한다. 경쟁우위 진단 결과 한국의 가전(TV)산업은 산업디자인, R&D·설계, 생산 등 가치사슬 전반에서 경쟁우위이며 세계 1위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서비스 부문은 미국 대비 경쟁열위이며 해외 진출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 된다. 조달 부문에서는 디스플레이와 반도체가 경쟁우위이나 음향, 기타 영상·음향 부품, 스마트 주변기기 ...
연구의 배경 주요국에서는 서비스산업이 국가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는 경제의 서비스화가 본격화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경우 주요국 대비 낮은 수준의 생산성이 지속되며 질적 성장이 지체되고 있는 상황임. 이에 따라 국내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60%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는 실질 부가가치 비중의 증대 즉, 부가가치 제고가 필수적임. 지식서비스는 제조업과의 융복합, 새로운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등 서비스 부문의 혁신과 부가가치 상승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임. 그러나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의 혁신 활동과 혁신 기반 신서비스 창출을 위한 서비스 R&D 투자 등은 주요국 대비 현저히 저조한 수준임. 따라서 경제활력 제고와 새로운 성장 돌파구 마련을 위해 서비스산 업의 부가가치 ...
... 한 개의 지역이 일개 국가와 맞먹는 정도인 31개 성 및 시로 구성된 대국이고, 산업에 따라 지역별 분포가 상이하다. 중국 경제 발전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최근 들어 서비스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21년 연구 대상을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등 서비스산업으로 선정하였는데, 이들 산업은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중요한 산업이며, 한중 ...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등 주요 서비스산업에 대해 지역별로 생산 현황, 업체 분포, 소비 시장, 무역 현황, 정책 등을 분석하여 우리 기업의 대응 및 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연구의 목적은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등 주요 서비스산업에 대해 지역별로 생산 현황, 업체 분포, 소비 시장, 무역 현황, 정책 등을 분석하여 우리 ...
동향 검색 결과 (7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转型工作方案(2024~2026年))을 공개 동 방안은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신형 공업화와 제조 강국의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 국가통계국, 2023년 중국 서비스업 발전 평가 2024년 1월 리숴창(李锁强) 국가통계국 서비스산업조사센터 주임은 2023년 중국 서비스업의 발전 상황에 대해 신흥 서비스 분야가 전체 서비스업 발전을 견인하고 산업 ...
... 지방정부는 최대 2주 이상 조업 중단 조치를 내리는 등 코로나19를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 ○ 중국은 검진 방식을 변경한 2월 12일 확진자 수(1만 5,153명)에 정점을 찍은 이후 급격히 감소 ○ 우한시에는 자동차부품, 금융, 서비스, 유통 등 다양한 업종에 걸쳐 약 50개의 한국기업이 진출 □ 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 3월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코로나19가 서방국가들로 확산되자 WHO는 3월 11일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 ○ 중국은 2월 말부터 해외 역유입에 의한 신규확진자 증가에 방역 초점을 두고, 내부적으로는 경기 정상화를 위해 기업의 조업 재개를 적극 지원 ◆ 코로나19가 중국진출기업에 미친 영향 □ 조업 중단 및 해외 수요 위축에 따른 타격 ○ 중국 정부는 1월 말 ...
1. 실물경제 총괄 □ 해외경제: 미국은 하반기 들어 생산과 소비 등 주요 실물지표들이 동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각종 체감지표들과 고용지표들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소비자물가의 오름세가 지속되면서 실물경기 여건이 불안정 □ 중국 산업동향: 7월 중국 공업부문의 성장률은 전년동월 대비 14.0%를 기록하여 6월의 반등세를 지속하지 못하고 ... 자동차부품 등의 생산호조로 전년동월대비 3.8% 증가하였으며, 전년동분기로는 0.4% 감소 <이슈> 2분기 국내 휴대폰산업 세계시장점유율 1위 도약 □서비스산업:7월 서비스산업 생산은 금융/보험업, 의료/보건/사회복지업 등의 실적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3.8% 증가 (전월비로는 0.4%) <이슈> 중국의 홈쇼핑 시장과 국내 기업의 진출...
소통 검색 결과 (271건)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글로벌 기업들의 탈(脫)중국화가 계속되는 가운데,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인도가 한국 ICT 기업들의 해외 시장 활로 개척을 위해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2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2024 제 1회 상생포럼'에서 “인도의 IT 분야 수출액은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1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전세계 IT서비스 시장에서 50% 이상 차지한다”며 “중국 리스크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도는 상당히 매력적인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도는 영어를 공용어로 쓰고 있고,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생산가능인구로 매우 젊으며, 학구열이 높아 고급 인력을 가지고 있다”며 “전세계 AI 관련 기술자의 ...
... 공략하기 위해서는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을 선제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일 롯데호텔에서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했다. 2022년 기준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등극한 인도는 명목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다. 하지만 한국의 대인도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의 1%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인도 무역 및 투자 동향 발표를 통해 "한국의 대인도 수출(2000~2023년)은 전체 ...
...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장에는 인도 진출 및 진출 의향 기업 100여개 사가 참석해 사업 전략을 모색하는 ...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2022년 기준 세계 1위의 인구 대국으로 등극했으며 명목 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 됐다. 이러한 인도의 성장세에 비해 한국의 대 인도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의 1%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이날 1세션 첫 연사로 나선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국과 인도 간의 무역 및 투자 동향' 주제발표에서 “한국과 인도간의 무역 및 투자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건)
○ 국내기업의 해외진출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 등으로 인한 국내기업들의 생산방식 변화를 고려한 노동수요의 변화를 반영한 노동시장 분석이 필요 ○ 기업의 생산방식 변화를 통한 노동수요측면의 변화 중 특히 업무를 중심으로 한 국내 노동시장 분석의 필요성을 제고
ㅁ연구 내용 ○ 국내 서비스 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서는 서비스 산업 해외진출 및 투자의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규제철폐 및 완화 등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연구가 필요 ○ 서비스 무역과 서비스 산업 해외투자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한국 서비스 산업의 해외진출의 특징 및 서비스업 해외투자·진출 관련 국내·외 제도 분석 및 현지진출 서비스업종 기업들의 애로사항 분석하여 서비스 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와 관련된 정책적 시사점 도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II. 서비스 무역과 서비스 해외투자의 차이점 1. 서비스 무역과 서비스 해외투자의 형태적 차이 2. 서비스 해외투자로 발생하는 이윤의 귀속 패턴 III. 서비스산업 해외투자의 현황 ...
... 정책의 변천과정 2. 중소기업 글로벌화 지원 구조 3. 뉴 노멀 시기의 글로벌화 정책 지원 효과 및 위상 변화 4. 글로벌화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Ⅳ. 뉴 노멀 시대의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 및 주요 사례 1.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의 결정 요인 및 특성 - 결정요인 :외부적 요인(글로벌 시장 환경요인) vs 내부적 요인(조직, CEO 등) - 진출 속도 : 급진적 vs 점진적 글로벌화, 절충형 글로벌화 - 진출 시장 : 주변국 시장 vs 원거리 시장, 시장 집중화 vs 다변화 - 진출 모드 : 수출 vs 복합 전략(수출+해외직접투자, 수출+전략적 제휴 등) 2. 글로벌 밸류체인의 재배치와 글로벌화 전략 3. 국내외 기업 사례 Ⅴ. 지속 가능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과 정책 과제 1. 지속가능 글로벌화 전략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9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구성 제2장 지식서비스산업 및 실태조사 개요 1. 지식서비스산업의 개요 (1) 지식서비스산업의 정의 2. 지식서비스산업 실태조사의 개선 내용 (1) 지식서비스산업 실태조사 통계의 품질 개선 필요성 (2) 지식서비스산업 실태조사 통계 개선 목적 및 ... (8) 조사 항목 (9) 조사 흐름도 (10) 모집단 구축 (11) 표본 설계 및 가중값 산정 (12) 표본관리 및 무응답 처리 절차 (13) 응답자 특성 제3장 국내 지식서비스산업 현황 분석 1. 일반 현황 2. 사업 현황 3. 인력 현황 4. 해외시장 진출 현황 제4장 지식서비스산업의 혁신 활동과 지식의 활용 1. 혁신 목표와 비전의 설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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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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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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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